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

카카오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무상증자 차이)

by 예비파이어족 2021. 3. 4.

지난달 25일 카카오 액면분할 소식이 발표되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의 액면분할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액면분할 이후 주식 전망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액면분할과 무상증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Photo by George Drachas on Unsplash

 

1. 카카오 액면분할 

카카오는 지난달 25일 이사회를 열고 유통주식 수 확대를 위해 보통주 1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 발행 주식수는 8870만 4620주에서 4억 4352만 3100주로 늘어나게 되며, 카카오 신주는 오는 4월 15일 상장될 예정입니다. 

이번 분할 결정에 대해 카카오는 "주당 주가를 낮춰 보다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이 카카오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 주식의 액면분할이 결정되면서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 주식 액면분할 의미 

주식의 액면분할은 회사의 재무구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기업 입장에서 기존의 주식 가격 대비 주가를 낮아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주식 수 확대에 따라 거래량이 증가해 호재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액면분할 이후 다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주식 액면분할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거래량 확대에 따른 기대감으로 주가가 오를 수는 있겠지만 기업가치가 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인 이슈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3. 사례로 알아보는 카카오 주가 전망 (삼성전자액면분할, 네이버액면분할) 

카카오 이전에 액면분할을 진행했던 삼성전자와 네이버의 사례를 보면 두 기업 모두 액면분할 이후 상당기간 주가가 떨어지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5월 50대 1의 액면분할을 하며 당시 265만원이던 주가가 5만 3000원으로 낮아졌고, 같은해 10월 네이버도 주식 1주를 5주로 쪼개는 액면분할을 하며 70만대에 달하던 주가가 13만원대로 낮아졌습니다. 두 기업 모두 액면분할 이후 한동안은 주가의 흐름이 좋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액면분할 이벤트가 아닌 기업가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도체와 언택트 호재에 힘입어 최근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지난달 26일 종가 기준으로 각각 약 56%, 188%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카카오의 경우 지난해부터 사상 최대 실적을 내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 언택트 수혜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크지만 역사상 고점부근의 밸류에이션과 기존 사례를 통한 일정 부분 조정 가능성을 감안하면 신중하게 매수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자회사 성장 모멘텀이 여전하기 때문에 향후 주가 전망은 낙관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무상증자란, 액면분할과 차이 

무상증자는 기업의 이익잉여금 중 일부를 자본금으로 옮기는 과정을 통해 기업의 자본금과 발행 주식수는 늘어나지만 회사의 자산 자체는 변화가 없습니다. 자본금으로 옮겨온 금액만큼의 돈을 주식으로 발행한 뒤 기존 주주들이 가진 지분에 비례해 주식을 나눠주게 됩니다. 회사가 가진 전체 돈이 늘어나는 구조는 아닙니다. 기업들이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주가 및 이미지 관리와 함께 주식 유동성이 부족할 경우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상증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무상증자를 실시할 경우 해당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나눠주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긴다는 것은 회사의 잉여금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양호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단기 주가 상승을 부르는 호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액면분할에 대한 내용, 기존의 사례, 그리고 액면분할과 무상증자와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의 미래 기업가치를 보고 투자하신 분들은 이러한 이벤트에 영향을 받지 않고 투자를 계속 이어가시면 될 것 같고 주당 가격이 너무 높아 카카오 주식을 사지 못했던 분들은 액면분할 이후 1/5로 낮아진 금액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4월 15일 카카오 신주가 발행되고 이후 주가가 어떻게 변동되는지 지켜보아야겠습니다.  

댓글